홈 > 활동 > 기적의도서관
  • 한 살 때부터 도서관으로 기적의도서관은 어린이들이 한 살 아기 때부터 책과 친해지고 도서관과 친숙해질 기회 를 갖도록 운영됩니다. 그래서 따스한 온돌마루를 깔았습니다. 영-유아들과 취학 이전 의 아이들이 모두 기적의도서관 주인입니다. 모든 연령의 아이들에게 문을 열기는 이 기적의도서관이 처음이지요.
    살아있는 도서관 기적의도서관은 책읽기는 물론 이야기 들려주기, 노래, 춤, 그림, 영상, 공작, 낭송, 연극 등 많은 활동들이 책읽기와 연결되어 진행되는 "살아있는 도서관" "재미가 넘치는 도서 관"으로 운영됩니다. 그래서 아기자기한 이야기방들이 있습니다. 기적의도서관은 어린 이들이 상상력과 창조성을 키우고 자극받는 영감의 샘이고자 합니다. 이것도 우리나라 에서는 처음 등장하는 새로운 도서관이자 도서관 문화입니다.
    가정-학교-도서관의 연결 기적의도서관은 가정과 학교, 그리고 도서관에서의 책읽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연결하 고 "책 읽는 가족" 문화와 "책 읽는 교실"을 만들어 가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좋은 어 린이 도서관을 유지하는 일은 이 고장의 자랑이자 이곳 시민의 책임입니다.
  • 전국 모든 '기적의도서관'은 상업주의를 비롯한 각종의 유해환경으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하고 어린이전용도서관으로서 의 문화적 교육적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 수서의 원칙'을 준수합니다. 우리는 이 '수서의 원 칙'이 어린이들에게 최선의 창조적 성장환경을 제공하고 그 환경을 지속적으로지켜주려는 기적의도서관 건립취지를 살림 과 동시에 창작자 및 저술가를의 저작권을 보호하고 우리나라 출판문화의 발전에도 기여하기 위한 것임을 천명합니다.
  • 01 전국 모든 ‘기적의도서관’은 도서 기타의 콘텐츠를 구입할 때 자원이 허락하는 한도 안 에서 반드시 정상적 유통 경로를 통해 정가 혹은 정가에 가장 근접한 가격을 지불해야 합니다. ‘기적의도서관’은 어떤 경우에도 출판사나 유통업체에 대하여 도서 등 콘텐츠의 무상 기증을 요청하지 말아야 하며, 통상적 공급가격 이하의 낮은 가격으로 도서 기타 의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유통업체나 출판사에 요청해서도 안 됩니다. 모든 ‘기적의도서 관’ 지역운영위원회는 해당 지역 자치단체에 ‘기적의도서관’에 필요한 도서 기타의 콘텐 츠 연간 구입비용을 지자체 예산에 정당히 책정하도록 요구하고, 책정된 예산을 틀림없 이 집행해야 합니다.
    02 ‘기적의도서관’은 개인이나 업체, 기타 사회단체들이 무작위로, 또는 정당한 가격 보상 없이 수집해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도서 기타의 콘텐츠는 어떤 경우에도 받지 않습니다. 개인 혹은 단체의 선의에 의한 기증 도서나, 사회단체들이 정당한 가격을 지불하고 구 입 기증하는 도서들에 대해서도 반드시 검토와 선별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무상으로 제공된다고 해서 아무 도서나 받아들이고 비치하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됩니다. 도서를 정당하게 구입해서 기증하려는 개인이나 단체들에 대해서는 ‘기적의도서관’ 구 입 희망 도서목록을 제시하여 목록을 준수하도록 해야 합니다.
    03 각 지역 ‘기적의도서관’ 수서 담당 사서, 지킴이, 운영위원회는 반드시 객관적이고 엄정 한 판단과 평가 절차를 거쳐 그때그때의 구입도서 목록을 작성해야 하며 특정 인사의 독단적 판단이나 결정에 의해 수서 행위가 진행되는 일이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야 합니다. 특히 도서 납품업체들에 의한 임의의 도서 선정과 납품 행위는 ‘기적의도서 관’에서는 결코 허용되지 않습니다. ‘기적의도서관 전국 네트위크’는 각 지역 기적의도 서관 수서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아동도서 전문가들로 구성된 ‘도서 추천위원회’를 가동 하고 각 지역 도서관에 상시적으로 목록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각 지역 ‘기적의도서관’ 은 이 목록을 최대한 참고해야 하며, 필요할 경우 ‘전국 네트위크’의 수서 전문위원에게 도서 선정에 관한 상담, 자문, 지원을 요청토록 해야 합니다.